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사드 미사일 성능강화 필요한가?

by 유튜브신쌤 2021. 3. 14.
반응형

사드 미사일의 진화와 주한미군의 사드 성능 개량

사드 미사일 발사체

 

사드 미사일 어떻게 진화하고 있을까?

2021년 3월 10일 주한미군사령관이 미 의회 청문회에서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성능개선을 이야기 함에 따라 우리나라에 배치되어 있는 사드 성능 향상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미군이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드 성능개선은 3단계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단계로 2년전 미국이 태평양에서 실시한 첫 ‘사드 원격발사’ 실험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주한미군사령관, 2021년  주한미군 사드 3단계 성능개량 시사

사드 원격 발사 실험은 태평양 마셜제도 서쪽에 있는 콰절라인 환초 미사일 실험장에서 처음으로 실시되었습니다. 당시 미 국방부는 여러 각도에서 촬영한 사드 미사일 발사 장면 영상과 사드 미사일이 표적에 정확이 타격하는 장면을 촬영하여 공개를 했습니다. 이에 대한 사드 무기의 정확도는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FTT(Flight Test THAAD)-23’으로 알려진 당시 시험발사에서 원격 발사된 사드 미사일은 중거리 탄도 미사일 표적을 요격하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최대 사거리 200㎞, 최대 요격고도 150㎞, 최대 속도 마하 8.2에 달하는 사드 미사일은 또한 최대 600~800㎞ 떨어진 표적을 탐지, 미사일을 유도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드의 성능으로 인해 우리나라와 근접한 중국이 사드에 대해 강력 반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재 사드 레이더는 대한민국 경북 성주 기지에 1개 포대(발사대 6기, 미사일 48발 이상)가 배치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사드 원격 발사로 평택.오산 기지, 수도권도 사드 방어 가능?

현재 까지의 기술진보 속도를 감안하면 쉽지는 않겠지만, 전문가들은 언젠가는 사드 발사대를 평택·오산 기지까지 이동시킨 뒤 성주에서 원격으로 발사할 수 있을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성주기지에서 평택기지는 약 150㎞ 가량 떨어져 있어 현재는 성주기지에서 사드 미사일로 평택기지까지 방어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하지만 사드의 성능개선으로 인해 평택·오산 기지까지 원격발사 기술이 실현된다면 그동안 불가능했던 평택·오산기지, 수도권의 사드 방어가 가능해 질 수 있게 됩니다. 현재 수도권이나 오산 기지 등에 배치된 패트리엇 PAC-3 미사일은 북 후방 지역에서 노동·북극성2형 등 중거리 미사일이 고각(高角) 발사돼 고속으로 낙하할 경우 중간 요격이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어 비상시 방어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드는 이들 미사일에 대한 중간 요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안전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단계는 사드 레이더를 통한 패트리엇 미사일 원격 발사입니다. 현재 사드 미사일은 사드 레이더로, 현재 성주 사드 레이더의 유효 탐지거리는 600~800㎞에 달합니다. 하지만, 패트리엇 레이더는 최대 100~200여㎞에 불과하여 레이더 탐지에 문제가 생길수 있습니다. 그러나 패트리엇 미사일이 사드 레이더를 활용하게 되면 북 미사일 발사 시간을 좀 더 멀리서 빨리 포착할 수 있어 요격 대응 시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 1발에 48억~62억원 달하는 패트리엇 미사일 고가 논란

마지막 3단계는 사드 레이더를 통해 사드 미사일과 패트리엇 미사일 까지도 발사할 수 있도록 함께 관리하는 것입니다. 사드와 패트리엇 미사일을 함께 운용하게 되면 고도 150㎞ 상층부터 20㎞ 이하 하층까지 두 미사일을 함께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2018년 이후 KN-23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과 600㎜급 초대형 방사포를 개발함에 따라 성능 개량의 필요성이 시급해 지고 있습니다. 북한의 해당 미사일과 방사포는 40~50㎞ 이하의 낮은 고도로 비행해 요격이 현재 쉽지 않다고 관계자는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2·3단계 성능개량 필요성이 시급해지고 있는 상황이며, 현 상황에서 북한이 북한판 이스칸데르 미사일과 초대형 방사포 등을 성주 사드기지를 향해 동시다발적으로 발사 할 경우 우리나라의 상황에서 막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나의 의견

사드 미사일 발사체는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우리나라의 안보를 위해 성능개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안보가 불안하면 다른 것들이 아무리 좋아도 국방으로 인해 불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분단된 국가임을 잊지말고 국방력 강화에도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